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치료

by 해끄 2024. 1. 30.

1)목표 음소 설정 시 고려할 사항

조음음운장애를 치료할 때는 아동의 연령, 한국어에서 사용되는 음소의 빈도, 아동의 자극 반응도, 조음 오류를 보이는 정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2)훈련단계에 따른 조음음운장애의 치료 접근법

치료 접근법은 아래의 단계를 따릅니다. 

- 목표 음소의 조음 정확도를 놀이는 음소습득단계

- 습득된 음소를 안정화 시키는 확립단계

- 치료에서 사용하지 않은 문백이나 상황으로 확대시키는 전이 단계

- 훈련 자극 없이도 조음 저확도를 지속시키는 유지단계

- 최근에는 이러한 단계를 순차적으로 실시하기 보다 각 단계를 통합하여 치료하면서 일반화에 초점을 둠.

(1)전통적 접근법

. 청지각을 이용한 훈련법

청각적 변별훈련에서는 목표 음소의 발음을 휸련하기에 앞서, 청각적으로 아동 자신의 오류 발음을 판별하고 목표 음소를 다른 음소와 변별해 낼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 집중적인 청각자극법: 청각적으로 바른 시범을 많이 보임.

- 자극접근법: 체계적인 조음훈련 제시. 집중적인 귀훈련을 통해 개별음소에서 음절, 낱말, , 문장, 대화로 대상을 넓혀가면서 체계적인 훈련을 하도록 함.

. 조음점 지시법

목표 음소에 대한 입술, , 턱 등 조음기관의 바른 위치와 공기 흐름의 바른 사용을 가르칩니다.

(예: 잇몸소리 //을 발음하기 위해 혀와 만나는 입천장의 위치를 설압자가 면봉, 음식물 등으로 지적하여 아동의 정확한 조음을 유도)

조음점 지시법은 개별 음소를 정확하게 조음하는데 주력하므로 대화까지 그 기술을 전이시키기 어렵고, Van Riper(1978): 청각적 변별이 어려운 청각장애아동들에게 이 방법 권면하였습니다.

. 운동감감적 기법

조음점 지시법과 유사한 것으로 개별 음소보다 음절, 낱말, 구 또는 문장을 이용합니다.

. 다중음소 접근법

여러 음소에서 조음 오류를 보이는 아동들을 위하여 고안된 프로그램으로 낱말 수준에서 조음검사를 하고 19개 자음에 대하여 독립 음소로 5번 이상 반복훈련을 시키다가 점차 음절, 낱말, 문장 수준으로 확대합니다.

. 열쇠 낱말법

짝 자극법의 일종으로 아동이 목표 음소를 정확하게 발음하는 낱말을 찾아내어 낱말 내에서 그 음소를 연장하여 반복적으로 연습시키다가 점차 목표 음소를 독립적으로 발음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 점근법

형성하기의 행동수정 기법을 활용한 것으로 아동이 목표음소를 정확하게 발음하기 어려운 경우, 목표 음소와 유사한 중간단계의 발음에 대해서도 강화해 줌으로써 점진적으로 목표 음소를 조음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2)언어인지적 접근법

. 변별자질 접근법

한가지 변별자질만 다른 음소의 짝을 이용하여 아동이 습득하지 못한 새로운 변별자질을 훈련합니다.

(예: 마찰음을 습득하지 못한 아동에게 //-//, 후설음에 오류를 보아는 아동에게 //-//을 대비시켜 훈련)

. 최소대립자질 치료법

최소 낱말 짝과 같이 자질이 대조되는 음소를 낱말 수준에서 대비시켜 치료하는 방법으로 아동에게는 무의미 음소보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낱말을 사용하는 것이 전이에 효과적입니다.

(예: 파열-마찰 대장-새장”, 전설-후설 다리-구리”)

. 최대대립자질 치료법

최대대조를 이용하는 치료법으로 더 복잡하고 미세한 운동을 요하는 음소의 조음을 먼저 배우면 좀 더 단순한 운동을 요하는 음소는 쉽게 습득할 수 있다는 전제에 기초합니다.

. 음운변동 접근법

자연음운론에 근거한 것으로 아동이 처음 성인의 말소리에 접근하는 데는 타고난 대치규칙이나 단순화를 사용한다는 것것입니다. 아동이 성인의 말소리 체계를 지각하고 이를 조음하는 능력의 발달은 억압, 모방, 순서화 등을 통하여 이뤄지며, 아동은 성인의 말을 똑같이 따라할 수 있을 때까지 이들 대치규칙을 하나씩 버리게 되면서 점차 발전하게 된다고 봅니다.

. 주기법

HodsonPaden(1983)은 주기를 정해 놓고 매주 목표 변동과 음소를 바꾸는 음운변동 접근법의 자세한 절차를 소개합니다. 음운 오류패턴의 보편도 따라 중재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각 변동에 따른 치료 주기를 사용하여 목표 오류 변동에 대한 반복적이고 주기적인 치료를 실시하고심한 조음음운장애 아동을 위한 매우 효과적인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3 )의사소통 중심법

자연스러운 학습 환경 속에서 말소리를 치료하도록 하는 접근법으로 그림카드를 제시하면서 많은 발음 연습을 시키는 방법 대신, 실생활과 유사한 사물이나 활동 속에서 자동적인 조음훈련 유도하여 일반화 촉진합니다.

(4)상위음운지식을 이용한 접근법

아동이 음운장애를 보이는 것은 자신의 음운구조에 대한 상위언어학적 지식이 부족해서 일 수 있으며 스스로 음운규칙체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격려하면 아동이 말 산출이 변화될 수 있다는 원리 이용합니다.

 

3)전이 및 유지단게

(1)위치 및 문맥 전이

음소의 위치 면에서는 흔히 초성에서 치료를 시작하여 종성으로 전이를 유도합니다.

(2)언어학적 단위의 전이

독립음에서 치료를 시작하여 음절, 낱말, , 문장 등으로 전이합니다. 

(3)자질전이

습득된 음소와 자질이 유사한 다른 음소로 전이(- //습득 후 //, //등으로 일반화)합니다.

(4)상황전이

훈련된 대상이나 장소 등을 바꾸면서 전이를 유도합니다.

'언어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상 비유창성과 말더듬의 진전  (1) 2024.01.31
유창성장애 정의, 특성, 원인  (2) 2024.01.30
조음검사방법  (3) 2024.01.30
조음음운 오류의 형태  (1) 2024.01.29
조음음운장애 관련요인  (0)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