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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말더듬 진단 및 평가

by 해끄 2024. 1. 31.

1. 진단 및 평가의 구성요소

비유창성장애는 진단 시 비유창한 말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이 필요합니다. 말산출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의 지각과 태도입니다. 말더듬 진단에는 비유창성 유형이나 빈도 등의 객관적 측정뿐만 아니라 말을 더듬는 사람의 특성과 듣는 사람의 판단, 그리고 이 둘의 상호작용의 주관적 의견까지 포함합니다.

 

#유창성장애의 평가 과정#

1)유창성장애 의뢰(전화 또는 방문상담)

2)사례정보 수집(사례면담지, 질문지, 아동 언어 샘플)

3)면담: 사례 정보의 보충(부모 또는 본인 상담, 관계자 상담)

4)유창성 평가

-상황별 유창성 검사

-유창성 및 관련 요소 분석

-심리 및 태도 검사

-포괄적 유창성 분석

5)말언어 선별평가

6)진단(자료수집과 해석, 문제 종합)

7)결과 면담(부모 상담, 결과 해석과 앞으로의 계획 면담), 보고서 작성

 

2. 유창성장애의 평가과정

1)사례정보 수집

사례력이나 면담지는 아동의 경우 부모가 기록하고 청소년이나 어른의 경우 스스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어린 시절의 상태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드문 경우지만 자신의 배경정보를 숨기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어 정확한 평가자료가 수집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면담

치료실을 찾은 것에 대해 가볍게 반가움을 표시하고 면담자에게 평가과정, 소요시간, 동영상 녹화나 녹음의 이유 설명하여 편안한 마음 가질 수 있게 합니다. 면담지에 기록한 내용에 대해 확인 또는 부가 질문을 하여 대상자 문제 파악에 필요한 정보 수집하고 -아니오 질문보다 의문문을 이용한 질문을 합니다.

3)유창성 평가

A. 상황별 유창성평가

상황에 따른 유창성의 변화는 크기때문에 다양한 언어조건에서 유창성의 변화를 관찰해야 합니다. 숫자세기 등의 간단한 작업부터 한 낱말로 말하기, 대화 등으로 언어 단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읽기 등의 심리적 부담이 크지 않은 것에서 전화걸기와 같이 심리 부담이 큰 상황에서 관찰합니다. 치료실의 정해진 조건에서는 전혀 말더듬이 관찰되지 않지만 자신은 심각한 말더듬으로 여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때는 전형적인 몇몇 조건에서 유창성을 살핀 후 곧바로 대상자가 어렵다고 여기는 상황을 연출하거나 실제로 해보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동이 경우 부모와 말하는 상홍에서 상호관계와 유창성의 변화 등을 관찰해야 합니다.

B. 유창성 분석

<유창성장애 정도 측정>

-말을 더듬는 정도를 객관화하기 위하여 말더듬 중증도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도구는 빈도, 막히는 시간, 그리고 부수행동을 측정하여 유창성장애 정도를 점수화하게 되어 있습니다.

<비유창성 유형 조사>

비유창성 유형을 나누어 질적인 차이를 분석합니다.

a. 주저

b. 삽입(단어삽입,음절삽입,중모음 삽입)

c. 수정

d. 마완성 단어

e. 반복(구반복, 단어반복, 음절반복, 소리반복)

f. 연장

g. 막힘

<말속도 측정>

속도를 측정하여 언어상태를 살피기도 하는데 1분당 말한 음절이나 낱말을 세어 측정합니다.

C. 심리 및 태도평가

청소년 또는 성인기까지 말에 문제를 가져온 사람은 자신을 말더듬이로 확신하고 진정한 말더듬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말에 대한 부담을 측정해 보는 도구로 대화부담평가표가 있으며 초등학교 아동의 경우 자기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으나 유치원 아동이나 좀더 어린 유아의 경우 표현이 어려우므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읽기가 가능한 아동은 아동태도검사표를 이용하여 말에 대한 부담을 측정합니다.

D. 포괄적 유창성 검사

파라다이스-유창성검사(P-FA) 사용하고, 본 검사는 사례면담지, 구어평가, 의사소통 태도평가로 구성하여 한 검사 내에서 유창성 관련 평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합니다.

 

4. 말언어선별검사

말더음을 보이는 아동 중 언어발달지체나 조음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치료 예후나 방법에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아동의 나이에 맞는 언어선별검사를 하고 다른 말장애가 동반되는지를 반드시 검사해야 합니다. 청소년이나 어른의 경우에도 학습장애나 낱말찾기 등의 어려움이 비유창성을 유발하는지 확인필요합니다. 

 

5. 진단

위의 자료를 종합하여 대상자가 말더듬 문제가 있는지, 있다면 적절한 치료가 무엇인지 결정하고 아동의 경우 정상 비유창성과 문제가 되는 말더듬을 구별해야 합니다. 정상범주의 유창성인지 아닌지 구분하고 정상범주가 아닌 경우 감별진단과정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언어장애가 있는지 확인하고 언어영역 외(인지, 주의집중 등) 문제가 의심되면 타 기관으로 의뢰할 필요가 있습니다. 말빠름증 또는 신경장애에 의한 비유창성과 심리장애에 의한 비유창성 역시 구분하고 말더듬의 진전단계와 치료단계 결정합니다.

 

6. 결과 면담 및 보고서 작성

검사자가 종합한 내용과 말더듬에 대한 소견을 대상자나 부모에게 요약해 주고 서로 의견을 교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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