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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유창성장애 치료

by 해끄 2024. 1. 31.

1. 유창성장애 치료의 역사

말더듬 치료는 고대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을 만큼 그 역사가 깁니다. 과학적인 학문으로 유창성장애가 다루어지기 전의 치료법들은 비효과적이고 주관적이거나 임의적인 것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말을 더듬는 사람의 혀 일부분을 자르기도 했고, 말더듬의 원인이 된다고 생각되는 나쁜피를 빼기도 함). 수세기동안 수술이 말더듬 치료법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독일 외과의사는 혀 근육의 신경을 건드려 경련을 수정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을 사용).

- 말더듬 치료 주요 부류: 심리-인지접근법, 말더듬 수정법, 유창성완성법, 통합접근법

-말더듬 전문 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학문적, 임상적 준비

a. 말더듬의 발달과 병인론에 관하여 폭넓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b. 말더듬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이나 특별히 말더듬과 관련될 수 있는 다양한 현상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함

c. 정상 비유창성뿐만 아니라 언어와 언어장애에 관련된 지식을 갖추고 치료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가져야 함.

d. 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내용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함.

e. 말더듬을 유지시키고 심화시킬 수 있는 환경, 역동적인 역할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함

f. 말을 더듬는 개인과 그 가족에게 말더듬에 대한 의견을 나누도록 해야 함.

g. 인간의 정서와 정신병리에 대한 일반 지식을 가져야 하고, 이를 탐구하는 태도가 필요함.

 

2. 주요 말더듬 치료 접근법

1)심리-인지접근법

말을 유창하게 하는 방법을 직접 제시해 주지 않으며, 대상자가 직면하고 있는 심리 갈등이나 부정적 감정의 해소에 주력합니다.

2)말더듬 수정법

말이 더듬어지는 순간을 수정하는 것으로 말에 대한 불안이나 회피행동을 줄이며, 말더듬을 받아들이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 4가지 단계

a. 확인: 치료자는 말더듬는 사람이 자신의 말더듬 핵심행동, 이차행동 뿐 아니라 자신의 말에 대한 심리 및 태도를 알도록 도움.

b. 둔감화: 말더듬과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게 함

c. 수정: 말더듬을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이끔(취소기법, 이끌어내기, 준비하기)

d. 확립

- 치료목표

a. 자발유창성: 정상 언어 사용자의 유창성 말함. , 긴장이나 투쟁행동, 반복이나 막힘과 같은 비정상적 말더듬을 보이지 않고 말을 힘들이지 않고 하는 것.

b. 조절유창성: 자발유창성과 비슷하지만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말을 계속 들으면서 비교적 정상으로 말을 유창하게 유지하기위하여 말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을 말함

c: 수용말더듬: 말더듬이 지각되기는 하지만 아주 심한 막힘은 아니며, 막히는 순간이 있지만 말을 더듬는 사람 자신은 이에 대해 당황이나 공포를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더듬는 것을 말함. ,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말을 바꾸려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며 말더듬에 구애받지 않고 말하는 것을 의미함.

3)유창성완성법

유창한 말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차츰 말더듬는 순간을 유창한 말로 바꾸도록 한 방법입니다. 자발유창성을 목표로 하고 수용말더듬을 치료 목표로 하지 않으며 철저히 통제된 상황에서 말이 더듬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창성 완성법 치료자들은 말더듬에 관련된 심리나 태도를 바꾸기 위하여 직접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유창한 말을 할 수 있는 경험이 증가되면 저절로 부정적 감정은 사라질 것으로 봅니다.

4)통합접근법

개별적인 요인과 지속되는 요인을 살펴 종합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 4가지 영역

a. 말더듬는 사람의 태도를 바꾼다.

b. 과도한 긴장을 줄인다.

c. 자신의 말을 분석하고 수정한다.

d. 새로운 정신운동 언어형태를 수립하고 언어기술을 발전시킨다.

말더듬 수정법과 유창성완성법을 통합하여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뿐 아니라 자신의 말 더듬는 순간을 수정하도록 합니다. 자신이 유창한 말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여겨질 때는 가능한 방법을 써서 자신의 말더듬을 조절하도록 권장합니다. 조절된 유창성을 성공적으로 이끌지 못할 때 통합된 방법들로 자신을 최대한 편안하게 만듭니다. 반드시 유창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없을 때는 자신의 말더듬을 수용하고 말더듬 때문에 당황하지 않도록 합니다. 회피, 공포 줄이도록 하여 신체 긴장이 줄어들 수 있게 주력하고 아동의 경우 부모와의 관계를 도와 유창성을 높이도록 하는 간접치료나 상호작용법이 많이 고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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