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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아동의 말더듬 위험신호 & 용어해설

by 해끄 2024. 1. 31.

*아동의 말더듬 위험신호*

- 반복: 2회 이상의 반복, 소리 또는 음절의 반복을 보일 때

- 연장과 막힘: 말소리를 길게 끌거나 말이 막혀 시작이 안 될 때

- 횟수: 100개 낱말 중 10회 이상을 보일 때

- 부수행동: 말ㅇ 잘 나오게 하려고 눈 깜빡임이나 고갯짓 등을 보일 때

- 회피와 두려움: 말을 안 해 버리거나 말이 막힐 때 아동이 두려움을 보이는 경우

- 불규칙한 말의 고저와 크기: 갑자기 억양이 올라가거나 말쇠가 커지는 경우

-긴장: 말이 안 나올 때 주먹을 쥐거나 특정 신체 부위에 힘이 들어갈 때

 

*말더듬 용어해설*

- 경계선 말더듬(borderline stuttering: 정상적 비유창성과 달리 비유창성 비율이 높으며 음절반복, 소리 반복이 관찰되나 부수적인 행동은 나타나지 않음

- 끼워넣기(starter): 특정 단어나 소리를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경험으로 인해 그 말을 하기 전에 다른 말로 시작을 하는 것

- 대화부담평가표(s-scale): 3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말더듬 성인의 평균점수는 약 26, 정상 성인의 평균점수는 약 16점임.

- 막힘(block): 어떤 음운을 시작하거나 패쇄음을 터뜨리려고 할 때 생기는 부적절한 시간차로 소리의 정지가 오는 것

- 말 속도(rate): 말속도는 전체 말 속도와 조음 속도로 나눔

- 말더듬 수정법(stuttering modification therapy): 말더듬 순간을 수정하는 것과 말더듬 공포를 줄이고 이와 관련된 회피행동의 제거를 목표로 함

- 말빠름증(cluttering): 유창성장애의 한 형태지만 언어장애를 동반하는 복합적인 의사소통장애

- 발생률(incidence): 얼마나 많은 사람이 말더듬 경험이 있었는지를 알려줌

- 복잡성을 점차적으로 증진하기(gradual increase in length and complexity of utterance:GILCU) : 읽기, 독백, 대화 등으로 발화의 길이와 복잡성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면서 유창성 확립, 전이, 그리고 유지단계를 거침

- 빈도(frequency): 전체 발화된 단어나 음절 중에서 더듬는 단어나 음절의 비율

- 상호작용법(interaction therapy): 간접치료라고도 하며, 유창성장애를 이해하고 두려움이나 죄의식없이 말을 더듬는 자녀를 대할 수 있게 돕는 것, 나아가 부모 자신의 의사소통 스타일을 관찰하고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여 보다 객관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아동태도검사표(Communication Attitude Test):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벨기에 아동의 경우 말더듬 아동이 평균점수는 약 17, 정상 아동의 평균점수는 약 9점임

- 유창성(fluency): Starkweather(1985)는 유창성을 결정짓는 여러 요소 중 언어 산출의 시간적인 면에 영향을 주는 네가지 기본적 국면, 즉 말의 계속성, 속도, 리듬, 그리고 말을 산출할 때의 토력을 지적함

- 유창성 붕괴(fluency disruption): 정상적인 호흡, 발성, 또는 조음상의 흐름이 깨어지며, 비유창성을 초래하는 상태

- 유창성 완성법(fluency shaping therapy): 먼저, 치료실 내에서 어느 정도 유창성을 달성한 후 강화 등을 하여 일상생활로 일반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 정상적 비유창성(normal disfluency): 양적, 질적으로 비정상적인 비유창성과 구별됨

- 진단착오이론(diagnosogenic theory): 아동의 정상적인 비유창성을 부모가 말더듬이라고 잘못 판단하는 데서 말더듬이 시작된다고 하는 주장

- 출현율(prevalence): 얼마나 많은 사람이 현재 말더듬을 겪고 있는지를 알려줌

- 탈출행동(escape behavior): 말을 더듬는 사람들이 말을 더듬고 있을 때 낱말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하는 부수적 행동. 낱말에서 나오기 위한 고갯짓, 턱 움직이기 등이 포함됨. 투쟁행동도 이중 하나임.

- 학습이론(learning theory): 말더듬은 외부 환경, 경험 등에 대한 조건화된 반응이라는 주장

- 핵심행동(core behavior): 일차적 행동, 공동행동으로 불리며 반복, 연장, 막힘을 지칭

- 회피행동(avoidance behavior): 긴장되는 상황, 말더듬이 예기되는 상황을 피하는 것. 낱말 대치하기, 문장 재구성하기, 어려움 말 상황 피하기, 답 모른 척하기 등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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