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어표현 이전기(생후~1년)
1)2~3개월
- 사람을 보고 미소를 짓는다
- 가끔 소리나게 웃는다
- 입안 뒤쪽에서 소리가 난다(ㅇ,ㄱ,ㅋ,ㄲ)
2)4~7개월
- 소리내기를 좋아한다
- 여러 모음 비슷한 소리를 낸다
- 입 앞쪽 소리(ㅂ,ㅃ)를 여러 모음과 함께 낸다
- 음절 구부니 있는 소리를 낸다
- 성인의 특정 어구에 반응하고 좋아한다(빠꾸야, 쪼막쪼막)
3)8~11개월
- 운율 변화가 있는 소리를 좋아한다
- 음절성 발음이 많다(바바, 바다다, 빠빠빠, 맘마, 어마,어버)
- "어,어" 소리내며 욕구를 푷ㄴ한다
- 자기 소리를 성인이 내면 가끔 모방하기도 한다
- 손가락 가리키기에 "어,어"를 동반한다-
- 특정 낱말에서 대한 이해가 많아진다(빠이빠이, 시계, 곤지곤지, 엄마, 할머니)
4)12~13개월
- 이해하는 낱말이 많다
- 상황과 연결해서 일관되게 표현하는 낱말이 있다(요구하며 "어마, 엄마", 싫다고 고개 흔들며 "아아이", 배고플 때 식탁 가리키며 "마마, 맘마"
2. 첫 낱말기(돌 이후)
- 1년 6개월 정도가 되면 보통 50~100개 정도의 낱말이나 어구 표현
- 첫 낱말 표현의 예와 의사소통기능
: 엄마 - 이름하기, 부르기, 요구하기
: 아빠 - 이름하기, 부르기, 따라하기
: 어(네) - 대답하기, 요구하기
: 암(물) - 요구하기
: 시어(싫어) - 거부하기
: 아이, 아이야(안 돼 + 고개짓) - 거부하기, 부정하기
: 하미(할머니) - 부르기
: 여여(열어) - 요구하기
: 시에(시계) - 대답하기, 따라하기
: 의짜(의자) - 따라하기
: 빠빠(빠방 차) - 따라하기
3. 낱말 조합기(만2세)
- 두 낱말 조합과 의미범주
: 빵 먹어 - 대상+행위
: 문 닫아 - 대상+행위
: 엄마 가 - 행위자+행위
: 시계 아니야 - 대상+부정
: 아빠 없다 - 실체+서술
: 아가 이뻐 - 실체+서술
: 아빠 타이 - 소유자+소유물
: 엄마 신 - 소유자+소유물
: 집 가 - 장소+행위
4. 기본 문법 탐색기(만3세)
- 우리말에 있는 기본 구문구조를 활발하게 사용
: 주어+목적어+서술어
: 주어+부사어+서술어
: 주어+서술어+서술어
: 주어+주어+서술어
- 종종 서술어 2개 이상의 복문의 여지
- 조사의 생산적인 사용 관찰
- 관형사형 어미를 시작으로 명사구 확장
- 과거시제나 추측을 나타내는 선어말어미의 사용
- 관형사형 어미나 연결어미 사용
5. 기본 문법 세련기
- 유치원 생활, 학교생활, 책 보기, 텔레비전 시청 등 여러 언어경험으로 다양한 낱말 습득
- 빠른 낱말 습득은 새로운 말소리와 의미를 빠르게 연결하는 능력이 바탕이 됨.
- 대화에서 적극적인 대화자가 됨
- 4세 아동은 과거의 경험에 대하여 서술 가능하지만 시간적 논리적 순서가 맞지 않는 경우 있음.
- 5세 아동은 과거의 일을 표현하거나 자신의 의도를 효율적으로 전달
6. 고급 문법기
- 학령기 아동의 경우 "한자어+한다"류의 사용 증가
- 추상적인 명사 사용
- 다양한 부사 사용
- 어른스러운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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