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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언어평가

by 해끄 2024. 1. 28.

1)언어평가의 목적

언어평가는 아동이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지 확인하고 아동의 현재 언어수준 파악하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2)평가내용

언어평가는 아래의 7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로 의미론 영역에서는 어휘에 대한 지식, 사물과 사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사물과 사건의 의미관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낱말정의하기 기술을 확인입니다. 

두 번째로 음운영역에서는 아동이 산출하는 음소들로 음소목록을 만들고 음운변동 및 개별 음소산출능력 확인합니다. 

세 번째로 형태영역에서는 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의 형태소의 이해 및 사용능력을 확인합니다. 

네 번째로 구문영역에서는 단문과 다양한 종류의 복문의 이해를 알아봅니다. 

다섯 번째로 표현영역에서는 아동이 사용하는 문장의 길이와 복잡성을 확인합니다. 

여섯 번째로 화용과 담화영역에서는 다양한 의사소통기능의 유형, 담화적 차원에서 주제 유지 및 주제확장, 전제기술을 살펴봅니다. 

일곱 번째로 이야기 영역에서는 에피소드 수,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 및 적절한 결속표지 사용을 확인합니다. 

 

3)평가방법

1)면담과 질문지

사례면담지에서는 아동의 출생 정보, 병력, 교육력, 의사소통과 관련한 정보를 주양육자가 작성합니다. 그리고 면담에서는 사례면담지를 바탕으로 보호자와 면담진행

2)표준화검사

표준화검사에는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검사도구가 있습니다. 

- 그림어휘력검사(2~8세): 검사자에 의한 직접평가, 그림 4개 중에서 목표어휘에 해당하는 그림 한개를 선택하는 과제, 등가연령과 백분위 점수제공

- M-BCDI-K(영,유아용): 주양육자의 보고로 이루어지는 평가, 영아용의 경우 284개 낱말목록 및 제스쳐와 놀이항목 포함, 유아용의 경우 641개 낱말목록과 문법, 문장 포함, 생활연려에 해당하는 평균과 표준편차 제공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발달척도(PRES, 2~6세): 주양육자에 의한 보고와 검사자에 의한 직접 평가, 그림 자료책과 사물자료 이용, 등가연령과 백분위 점수 제공

- 영유아언어발달검사(SELSI, 4~35개월): 주양육자의 보고에 의한 검사, 등가연령과 백분위 점수 제공

- 언어문제해결력 검사(5~12세): 검사자에 의한 직접 검사, 문제 상황이 표현된 그림판을 보여주며 그 그림과 관련된 검사지의 질문을 듣고 대답하게 함, 원인이유, 해결추론, 단서추측의 세 가지 영역별로 구한 획득점수를 통해 각각의 해당 백분위 점수제공

- 구문의미이해력검사(4~10세): 검사자에 의한 직접 검사, 3개의 그림 중에서 알맞은 그림 선택, 백분위 점수 제공

- 수용표현어휘력검사(REVT, 2세6개월~만16세): 검사자에 의한 직접검사, 표현어휘검사는 그림보고 명명하기, 수용어휘검사는 그림어휘력검사와 유사, 등가연령과 백분위 점수 제공

- K-BNT-C아동용 한국판 보스턴 이름대기검사(3~14세): 검사자에 의한 직접검사, 그림보고 명명하기, 등가연령과 백분위 점수 제공

3)자발화 분석

아동이 산출하는 발화를 수집하여 자발화를 바탕으로 아동이 사용한 낱말을 기초로 총낱말 수, 서로다른 낱말 수를 세어 중재 전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낱말 조합 아동 경우 의미관계 분석을 통해 아동의 특성 살피고, 평균 발화길이로 구문능력 파악힙니다. 또한 아동의 의사소통기능 유형 수를 확인하고 담화차원에서 주제유지, 주제 확장, 주제 이탈 비율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이야기 이해와 산출 시 이야기 문법의 구성요소의 사용 수, 에피소드 수, 적절한 결속표지 사용 확인합니다. 

4)행동관찰

마지막으로 친숙한 양육자와 상호작용 관찰하고 아동의 의사소통 스타일과 양육자의 상호작용 스타일 파악하여 중재에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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