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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자폐 범주성 장애 진단기준

by 해끄 2024. 1. 28.

1. 자폐장애

자폐장애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손상(2개 항목 이상)

1)비언어적 의사소통행동이 현저한 손상(예: 시선, 자세, 몸짓)

2)사회적, 정서적 상호 교감의 결여

3)즐거움이나 관심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지 못함

4)절적한 또래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B. 의사소통의 질적인 손상(1개 항목 이상)

1)말을 전혀 못 하거나 발달이 늦으며, 다른 의사소통방식으로 이를 대신하려는 시도도 없음

2)말을 할 수 있더라도 대화 시작이나 유지능력에 현저한 혼상이 있음.

3)언어 또는 특이한 언어를 반복적이고 상동적으로 사용

4)다양하고 적절한 모방놀이나 가상놀이가 나타나지 않음

C. 행동, 관심, 활동에 있어서 제한적 양상을 보임(1개 항목 이상)

1)동일성에의 집착: 불필요한 일과나 의식을 융통성 없이 고집

2)지속적인 몰입(특히 장난감 차바퀴 같은 특정 물체의 일부분에)

3)틀에 박힌 혹은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예: 몸 흔들기, 손 퍼덕거리기)

4)틀에 박힌 혹은 일정한 순서를 지닌 관심사에의 몰입

D. 사회성발달, 사회적 의사소통에 언어 사용하기, 놀이에서의 지체 또는 이상이 3세 이전에 나타남. 문제가 레트 장애나 아동이 붕괴성 장애에서 나타나는 것과는 다름.

 

2.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증후군 진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손상(2개 항목 이상)

1)비언어적 의사소통행동의 현저한 손상(예: 시선, 자세, 몸짓)

2)사회적, 정서적 상호 교감의 결여

3)즐거움이나 관심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지 못함

4)적절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B.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언어발달 인지발달의 지체는 없음

C.행동, 관심, 활동에 있어서 제한적 양상을 보임(1개 항목 이상)

1)동일성에의 집착: 불필요한 일과나 의식을 융통성없이 고집

2)지속적인 몰입(특히 장난감 차바퀴 같은 특정 물체의 일부분에)

3)틀에 박힌 혹은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예: 몸 흔들기, 손 퍼덕거리기)

4)틀에 박힌 혹은 일정한 순서를 지닌 관심사에의 몰입

 

3. 레트장애

레트장애 진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출생 후 첫 5개월간 머리둘레와 발달이 정상적임.

1)머리 성장 속도의 저하

2)의도적인 손 움직임을 상실하고 상동적 손 움직임이 나타남

3)사회적 상호작용이 사라짐

4)서툰 걸음걸이와 몸통 움직임

5)언어와 인지발달이 심하게 손상됨

 

4. 아동기 붕괴성 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의 진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출생 후 2년 동안은 연령에 맞는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행동, 적응행동 및 놀이행동을 보이면서 정상적인 발달을 함. 

B. 다음 영역 모두에서 이미 습득했던 기술을 10세가 되기 전에 현저히 상실함

1)의사소통

2)사회적 기술 혹은 적응행동

3)대변 및 소변가리기

4)놀이

5)운동기술

C. 다음 영역들에서 기능 이상이 나타남(2개 항목 이상)

1)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손상

2)의사소통의 질적 손상

3)상동적 행동을 포함해 행동, 관심, 활동에 있어서 제한적, 반복적, 상동적 양상을 보임

 

5. 불특정 전반적 발달장애

불특정 전반적 발달장애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기술에 심각하고 전반적인 손상이 있거나 혹은 행동, 관심, 활동에 상동적 특성이 있지만 다른 전반적 발달장애 범주 기준에는 맞지 않음

B. 증상의 발현시기가 늦거나, 증상이 전형적이지 않거나, 증상이 진단기준이 요구하는 만큼 뚜렷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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