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언어중재

by 해끄 2024. 1. 28.

1. 근거중심치료

근거중심치료는 각 환자의 돌봄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최근의 가장 좋은 근거를 양심적으로, 명시적으로, 그리고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며,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나온 외적인 임상적 근거는 임상가의 전문적인 견해와 환자의 가치와 통합되어야 합니다. 임상가가 대상자에게 중재를 제공할 때에는 중재접근방법이 체계적인 연구 결과에 근거해야 할 뿐 아니라, 임상가 전문적 견해와 선호도 및 가치, 그리고 대상자와 가족의 특성, 그리고 그들이 치료에 기꺼이 참여하는 가치가 중요합니다.

 

2. 중재목표

1)기본목표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중재의 초점이 될, 아동의 의사소통체계 혹은 관련 영역을 의미합니다. 이 영역은 기능성과 결함의 정도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일 때 선정됩니다. 예를 들어 학령전기 아동이 말을 거의 산출하지 않는 경우, 일차적인 목표는 언어산출의 빈도 향상이 될 수 있습니다. 

2)중간목표

하나 혹은 둘 이상의 기본목표 내에서 영역을 더 세분화한 것으로  하나의 기본목표에 수많은 수준의 중간목표가 정해질 수 있습니다. 

3)특정목표

중간목표에서 파악된 언어형식, 내용 또는 사용의 영역에서 특정한 전형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학령전기 아동의 경우, '식사시간(밥, 물, 우유)과 같은 특정한 일상활동에서 사물을 얻기 위해 요구를 할 수 있는 특정 명사의 사용증가'에 초점을 둘 수 있습니다. 

4)하위목표

전반적인 기능적 결과보다는 중재에서 사용하는 활동들과 관련하여, 달성해야 할 객관적 수치들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말 산출이 적은 학령전기 아동의 경우, 하위목표는 "간식활동 시 언어적 도움이나 모방적 자극과 함께 목표 낱말의 3~5회 사용"이라고 정할 수 있습니다.

 

3. 중재접근법

1)임상가중심법

임상가 중심법에서는 임상가가 중재의 모든 측면을 정해 놓습니다.  이 중재법의 장점은 다른 접근법에 비해 아동이 산출해야 하는 목표 반응의 산출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아동이 새로운 언어형태를 습득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습득한 목표 반응을 일반화 하는 데에 어려움 있습니다.  

2)아동중심법

아동중심법은 행동문제가 있어서 고집이 세거나 의사소통을 먼저 시작하지 않는 수동적인 의사소통 유형의 아동들에게 적절한 중재접근방법입니다. 아동 중심법에서는 아동이 주도하면 임상가는 아동의 주도를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혼잣말 기법은 아동과 평행놀이에 참여하면서 우리자신의 행동을 기술(아동이 차를 밀고 있으면 임상가는 옆에서 다른 기차를 밀면서 "차 밀어요"라고 말함)하는 것입니다. 평행적 발화기법은 임상가가 아동의 행동을 기술해(아동이 우유를 마시고 있을 때 임상가는 "우유 마셔요") 주는 것입니다. 모방은 임상가가 아동의 말을 그래로 모방하는 것입니다. 확장은 아동이 산출한 발화에 문법적인 표지나 의미적 세부사항을 덧붙이는 것(아동이 소꿉놀이를 하면서 인형에게 밥을 먹이며 '밥'이라고 표현한다면 임상가는 '밥 먹어'라고 확장시킴)입니다. 확대는 아동이 산출한 발화에 의미적 정보를 추가하는 것(아동이 '밥'이라고 말한 경우, 임상가는 '배고파' 혹은 '맛있다'라고 확대시킬 수 있음)입니다. 

3)절충법

절충법은 일반적 의사소통 자체에 중심을 두는 아동 중심법과 달리 한 개 혹은 일련의 특정언어목표가 있습니다. 임상가는 활동과 자료를 정하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의 통제를 유지하나 아동이 자발적으로 목표언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임상가는 아동의 주도적인 의사소통에 반응하기보다 목표로 하는 형태를 모델링하고 강조하는 방식으로 언어적 자극을 사용합니다. 집중적 자극기법은 임상가는 상호작용 맥락을 세심하게 준비하여 목표로 하는 형태를 아동이 필수적으로 산출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환경중재는 아동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아동의 일상적인 환경 속에서 기능적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는 다소 포괄적인 중재기법(우발학습: 한경중재의 한 기법으로 생활환경에서 우연히 일어나는 의사소통의 기회를 이용하여 훈련)입니다. 스크립트는 심리학자인 섕크와 에이벨슨의 스크리브의 개념을 도입한 중재기법으로 어떤 특정한 맥락 속에서 진행되는 시간적이고 인과적인 일련의 사건을 기술하는 구조임입니다. 스크립트에 포함된 사건의 순서는 언어표현과 이해를 가르치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4. 교과과정에 기초한 중재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를 중재할 때 고려할 것은 임상가는 자신만의 중재목표를 가져서는 안 되며, 교과과정에 기초하는 목표를 두어야 합니다.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중재 목표가 일상생활에서의 구어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라면 학령기 아동의 궁극적인 중재목표는 학업생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언어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폐 범주성 장애란  (2) 2024.01.28
자폐 범주성 장애 진단기준  (2) 2024.01.28
언어평가  (2) 2024.01.28
언어장애 유형별 특성  (0) 2024.01.28
시기별 언어발달 특성  (2) 2024.01.27